CNC선반 기계가공용 캠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오토캐드로 부품 외형을 모델링하고, 2000이하의 캐드 버젼으로 저장하도록 합니다. 이유는 마스터캠의 버젼에 따라 읽어 올 수 있는 캐드 버젼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안정적인 방법은 오토캐드에서 2000이하의 DWG 버젼으로 저장하면, 거의 모든 캐드 도면이 마스터캠에서 오픈됩니다.
작업공정으로,
오토캐드를 활용하여, 부품을 중심선을 기준으로 윗부분만 (절반)을 모델링합니다.
마스터캠으로 캐드 도면을 오픈하여, 캠 작업을 수행하고, 시뮬레이션으로 1차검증을 완료합니다.
V-CNC로 마스터캠의 NC 프로그램을 오픈하여 CNC선반 기계 모의가공을 수행합니다.
마스터캠의 NC 포스트는,
Generic Fanuc 2X Lathe.pst 를 사용하여 NC 를 생성합니다. 이때, CNC선반 장비마다 인식하는 NC 프로그램이 다를 수 도 있으니, NC 를 장비에 맞게 수정/편집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기, Generic Fanuc 2X Lathe.pst 의 경우, G50에서 공작물의 좌표계값이 생성되므로, 불필요시 삭제하도록 합니다.
필자는 G50 S1200; 이런식으로 최고 회전수를 지정하는 방식의 NC 프로그램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오토캐드로 부품의 절만만 모델링합니다. 마스터캠의 툴 패스가 원활하게 생성되도록 윤곽선만 남기도록합니다. 나사부분도 약도법의 형상에 골부분 표시도 생략합니다.
NC 생성에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재료의 크기와 척 죠오의 크기와 형상을 설정하면 시뮬레이션이나, 툴패스 작업시 척 죠오의 충돌 등의 검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설정하여 사용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소재의 단면가공을 시작으로, 캔드 방식의 황삭가공 및 정삭가공, 홈파기 가공, 나사가공을 공정별 순서대로 가공합니다.
캔드 방식의 경우, 내외경복합사이클 G71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홈파기는 일반가공 방식으로, 나사가공은 박스 방식 G92 방식으로 NC를 생성합니다.
마스터캠에서 시뮬레이션 가공후, 빨간색 부분의 충돌부분이나 이상 부분을 검증합니다.
NC를 생성하면, 전개번호를 비롯한 여러가지 NC 코드 등을 검토하도록 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수정/편집을 완료하고, 저장합니다.
선반 공구관리자에서 TOOL LIST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가공품별 TOOL LIST를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V-CNC CNC선반 기계모의 가공 솔루션을 활용하여, 기계 모의가공도 검증하고, 완성소재의 치수도 검증하여 작업을 마칩니다. 아래의 파일은 본 가공품에 대한 NC 프로그램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